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풋터 바로가기
빠른검색
빠른검색
전체메뉴 닫기

동자희망나눔센터

Home > 그룹 공동 사회공헌 > 동자희망나눔센터

동자희망나눔센터
동자희망나눔센터는 식료품이나 생필품 등의 물질적 지원을 넘어 쪽방촌 주민들이 ICT를 통해 일자리를 찾고 문화를 향유하며 나아가 자활을 꿈꾸는 공간으로 만들자는 취지에서 건립되었습니다. 총 3개 층으로 구성된 센터는 샤워실, 세탁실과 같은 주민 편의시설을 비롯하여 IT 카페와 IPTV 룸 등의 문화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공간을 활용하여 쪽방촌 주민들을 대상으로 IT 교육, 힐링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참여하기 홈페이지 가기

‘동자희망나눔센터’ 개소

관련사진 1
2014년 6월 동자동에 쪽방촌 주민 자활 및 행복 지원을 위한 ICT 복합 문화공간 ‘동자희망나눔센터’를 개소함으로써 민∙관 나눔 협력 네트워크를 통한 창조경제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본 센터는 식료품이나 생필품 등의 물질적 지원을 넘어 쪽방촌 주민들이 ICT를 통해 일자리를 찾고 문화를 향유하며 나아가 자활을 꿈꾸는 공간으로 만들자는 취지에서 건립되었습니다.

총 3개 층으로 구성된 센터는 샤워실, 세탁실과 같은 주민 편의시설을 비롯하여 IT 카페와 IPTV 룸 등의 문화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이러한 공간을 활용하여 쪽방촌 주민들을 대상으로 IT 교육, 힐링 및 체험 프로그램 등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센터 개소 이후 약 2개월 동안 스마트폰 교육 및 미술을 통한 자아 발견 등 12가지 종류의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총 81회 교육에 552명의 주민들이 참여했습니다. 샤워실, 세탁실, 쉼터 등 편의시설 이용 횟수는 2개월 간 총 1,384회에 달합니다.

본 센터에서는 쪽방 주민의 자활을 돕기 위해 일자리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4년 현재 4명의 주민 바리스타와 16명의 자활 근무자가 센터의 운영을 맡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실패와 좌절을 극복한 쪽방 주민들의 온전하게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동자희망나눔센터형 민관협력모델

동자희망나눔센터 관련사진 2
동자희망나눔센터는 kt그룹뿐 아니라 다양한 기업과 서울시가 함께 힘을 모아 운영하는 민관협력모델로 센터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쪽방촌 주민의 행복을 위한 복합문화공간

동자희망나눔센터 관련사진 1
서울에서 가장 큰 규모인 용산구 동자동 쪽방촌은 1,300여개의 쪽방촌이 밀집되어 있는 곳입니다.
kt그룹은 열악한 주거환경에서 하루하루 힘겹게 살아가고 계신 이곳 주민을 위해 다양한 생활편의 및 문화시설이 갖춰진 '동자희망나눔센터'를 조성하였습니다

동자희망나눔센터는 화장실과 샤워실, 샤워실 등의 생활 편의시설을 비롯하여 북카페, 휴게실, 다목적 교육장 등 다양한 문화를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도록 갖춰져있습니다.
특히 샤워실과 세탁실에는 매일 100여명이 넘는 주민들이 이용하실 정도로 인기가 높고, 다목적교육실에서 진행되는 노래교실과 스마트폰 교육은 가장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입니다.

1층에 위치한 희망나눔카페는 인근 카페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되어 인근 직장인들의 점심식사 후 휴식장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kt그룹 임직원 봉사활동 거점센터

동자희망나눔센터 관련사진 3
2015년에 출범된 kt그룹 임직원 봉사단은 우리나라의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쪽방촌 주민을 위해 kt그룹 역량을 집중하고자 하며, 동자희망나눔센터를 kt그룹 임직원 봉사단 활동의 거점센터 삼아 쪽방촌 주민의 삶의 질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자 합니다.
"kt그룹은 동자희망나눔센터를 통해 SDGs 06번 수자원과 위생을 이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창 닫기

kt사회공헌

그룹사

ICT
융복합
미디어